안정적인 품질 · 최적의 효율
뉴트리나사료가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뉴트리나 소식
[Interview N]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앞장서는 건강한 고집, 한우가족영농조합
  • 한우가족영농조합이 꿈꾸는 더불어 사는 친환경 세상

    뉴트리나2018-05-312783

  •  

    인생의 많은 시간을 공유하며 같은 업에서 동고동락 했던 사람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꿈꿨다. 세월이 지나 걸음이 느려질 때 마주보고 앉아 바둑도 두고 산책도 다니며 한 가족처럼 서로에게 의지하는 세상을 그렸다. 안전하고 품질 좋은 축산물을 만들고자 하는 한우 농가들의 크고 작은 바람들이 모여 2008년 7월, 11개의 농가가 만나 한우가족영농조합 법인(대표이사: 김동식, 조합회원 12명 사육두수 2,000두, 준회원 20명 사육두수 2,000명, 총 사육두수 4,000두, 이하 한우가족)이 만들어졌다.

     

    01.jpg

    [사진1] 한우가족영농조합 대표 김동식 대표

     

     

    좋은 사료가 좋은 소를 만든다
    친환경 축산을 통해 만드는 고품질 한우

     

    소비자들은 점점 더 무항생제, 무방부제, 무색소 등 무첨가 친환경 제품을 찾고 있다. 100% 무항생제 인증 축산물만을 취급하며 사료부터 축산시설, 사양관리까지 엄격한 기준으로 제품을 선보이는 친환경 유통업체 초록마을이 선택한 공급업체가 바로 ‘한우가족’이다. 현재 한우가족은 30년 이상의 농가 12명의 회원으로 전회원 100% 무항생제, HACCP 인증을 받은 건강한 청정 축사다. 값싼 수입산 쇠고기에 대응하기 위해 한우 농가들이 앞장서서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겠다는 일념으로 친환경 TMR사료를 고집한다.

     

    조합 농가의 소득을 어떻게 올릴 수 있을지, 우리 한우를 어떻게 하면 소비자한테 더 건강하게 전달할 것인지, 우리 상품이 차별화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늘 고민하고 있어요. 그래서 균일화 된 상품을 유통하고자 영농조합 자체 심의를 6개월간 거친 후 선택한 사료가 카길 뉴트리나 사료입니다. 투자대비 고효율을 내는 양질의 사료를 공급하며 저희 조합의 동력이 되어주고 있죠. 저희 지역의 카길 뉴트리나 청주사업소와 연계하여 전문적인 서비스와 종합 컨설팅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카길 뉴트리나사료의 믿을 수 있는 제품과 기술, 청주사업소의 1:1 농가 서비스 그리고 저희 조합의 강력한 네트워크와 고급육 유통구조가 삼위일체 되어 진정한 동반성장을 이루고 있어요.

     

    평균 28개월령 출하에도 거세비육 1++등급 이상 32.2%, 1+등급 이상 77.2%의 우수한 수익성을 보이는 한우가족의 비결은 친환경 축산시스템 구축을 위한 한우 전용 완전혼합사료 (TMR) 자체 공장에 있다. 대한민국 최고 품질의 안전축산물을 만들겠다는 포부로 2012년 카길과의 TMR 기술 협약을 체결해 양질의 사료를 생산하고 있다. TMR사료를 먹은 괴산 한우는 거세우임에도 암소처럼 부드럽고 구수하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괴산 한우만의 우수한 맛을 고집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일반 사료 30% 이상의 비용에도 불구하고 무항생제 사육을 지속하고 있다.

     

     

     

    최고의 한우를 최적의 유통으로 소비자에게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는 고품질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한우 농가는 안정적인 축산물 유통구조를 다변화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자 했다. 그래서 생겨난 것이 괴산의 대표 먹거리 장소인 바로 ‘괴산한우타운’ 이다. TMR사료에 비타민C, 아연, 마그네슘, 바듐, 지방산, 포도당 등을 첨가하여 살코기를 부드럽게 하고 올레인산 함량을 높여 풍미를 더해 만들어진 고급 한우는 소비자들을 이끌었다. 한우가족 김 대표가 말한 품질에 대한 강한 자신감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우시장, 수집상을 거치지 않는 유통구조를 구축해 유통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소득증대를 위한 농가들에게도, 또한 합리적인 가격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도 만족을 줄 수 있는 궁극적인 방법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엄격한 기준으로 만들어진 최고의 한우의 가치는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라는 확고한 믿음이 있었어요. 차별화된 한우를 만들기 위해 우군을 분리해 키우며, 초음파 육질진단을 통해 품질을 높여 생산합니다. 또한 비프텍 전산관리, 사양관리 정기교육 등 카길 뉴트리나사료에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어 도움이 많이 됩니다.

     

    02.jpg

    [사진2-위] 괴산군 칠성면에 위치한 괴산한우타운 전경
    [사진3-아래] 좌측부터 괴산한우타운 김충식 대표, 카길 뉴트리나 청주사업소 이경영 사장, 윤석 지역부장

     

     

     

    국내 한우산업의 자부심으로
    지속적인 동반성장

     

    2011년 말 전국을 강타한 구제역에도 경북 경계지역인 이화령지역에서 자율방역반을 편성하고 경기 북부지역으로 이동 발생되는 과정에서도 한우가족은 괴산 지역을 청정 지역으로 지켜내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 앞으로 괴산 지역을 국내 대표 고급육 한우 생산단지로 부상시키는 것이 장기적인 포부이며, 그로써 농가의 소들을 증대시키고 나아가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싶다는 한우가족의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물었다.

     

    대한민국 한우산업의 생산자로서 양질의 제품을 만들고 지역사회의 경제 성장에 기여하면서 국내 축산업에 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큰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카길 뉴트리나사료의 기술적인 지원, 서비스와 더불어 사업의 파트너로서 사업을 더 확대하고 성장시키고 싶어요. 카길 뉴트리나사료가 보여준 지난 8년은 한결같이 변함이 없었습니다. 글로벌 동물영양 회사인 만큼 세계적인 기술연구로 사료 품질 면에서 한번도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적이 없어요. 한우가족 영농조합이 만들어지기 전부터 인연을 이어왔던 청주사업소 이경영 사장님과 카길 뉴트리나사료의 우수한 인재들이 있기에 한우가족 영농조합의 미래도 그려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한우사업에 대한 자부심으로 지속적으로 공생하며 동반성장하고 싶습니다.

     

     

    03.jpg

    [사진4] 한우가족영농조합 TMR 사료 공장에서